sen*****
9
2026-01-07

1. 준비 과정
비전공자로 처음엔 독학으로 시작했습니다.
대략 3개월 정도 시나공 교재로 독학했는데, 생각보다 범위가 방대하고 가이드라인이 없으니 막막했습니다.
초반에는 방향을 못 잡아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.
1차 시험에서 한 번 떨어진 뒤, 잡고에서 제공하는 epass AICE 국비지원 강의로 기본 이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.
강의에서 사용하는 이패스 교재를 사용했습니다.
혼자 공부할 땐 막막하던 것이 잡고에서 제공하는 AICE 강의를 들으니 체계적으로 정리되고, 혼자 공부할 때보다 진도가 훨씬 빨리 나갔습니다.
훨씬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었고, 마지막엔 실전 위주로 epass 교재 예상문제, AICE 홈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 등 다양한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.
2. 시험 후기 및 학습 전략
체감 난이도는 예상보다 어려웠습니다.
특히 비전공자 기준에서는 파이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및 활용능력이 필요해 이론 범위가 상당히 넓게 느껴졌습니다.
개념만 어설프게 알고 있으면 헷갈릴 수 있는 문제들이 꽤 나오기 때문에, 하나를 알더라도 정확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.
시험 때는 긴장하기 때문에 알던 내용도 까먹을 때가 있습니다.
특히 초반 전처리 공부를 탄탄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!
앞에서 에러가 떠서 한 문제를 놓치면 뒤 전체를 풀 수 없는 구조이거든요.
시간관리 측면에서는,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어서 대비해놓으면 40분 정도에 전체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로 시간적 여유는 있습니다.
3. 합격 소감
비전공자라 많이 불안했지만, 방향만 제대로 잡으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걸 느꼈습니다.
특히 비전공자라면 독학보다는 잡고에서 제공하는 epass AICE 기초강의 수강을 추천드립니다.
독학으로 어느정도까지는 갈 수 있지만, 막히는 구간에서는 과감하게 도움을 받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길입니다!
사이트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