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고용24 및 잡고 수강신청은 개강일 전일 오후 3시에 마감됩니다.
- 고용24 및 잡고 2곳에 동일과정으로 수강신청 해야 합니다.
- 본인부담액 결제는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해야 합니다.
- 평가 및 과제는 모바일 참여가 불가하며, 꼭 PC로 해야 합니다.
전기(산업)기사 실기 - 실무 총 1권
28,000원
교재는 결제 없이 최종등록 후 택배 발송됩니다.
총 1 권
출판 : (주)케이잡(출간일 : 2024)
저자 : 이은영
실업자
모바일 지원
교재무료제공
19010601
51시간 / 4주
68,170원
0원
60,590원
34,090원
총 훈련비
정부지원금
본인부담액 총 결제금액
전기, 전자, 전파공학, 통신, 철도등의 기초적 과목인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전기, 전자, 전파공학, 통신, 철도 등의 기초적 과목인 전력공학의 학습으로 전기의 발생, 송전, 배전 등에 관한 기술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전기, 전자, 기계, 철도, 소방 등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전기기기의 학습으로 이론과 현장에서 발생되는 결함에 따른 대처방법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전기, 전자, 전파공학, 통신, 철도 등의 기초적 과목인 제어공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전기, 전자, 전파공학, 통신, 철도 등의 기초적 과목인 전기설비기준 및 판단기준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.
전자기현상에 대한 명확한 개념적 이해를 통해 전자기학의 핵심개념과 전자파 등의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.
* 수료자에 한하여 학습종료일로부터 1년
* 미수료 시 진도율이 100%일 경우 8개월
* 미수료 시 진도율이 50% 이상 일 경우 6개월
구분 | 내용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격증명 | 전기기사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관련링크 | https://me2.do/5RhjEVN8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자격증 일정 |
|
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자격증소개 |
1. 개요 전기를 합리적으로사용하는 것은 전력부문의 투자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가경제 의 효율성 측면에도 주요하다. 하지만 자칫 전기를 소홀하게 다룰 경우 큰 사고의 위험 도 많다. 그러므로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, 유지•보수에 관한 전문 자격제도를 실시 해 전기로 인한 재해를 방지해 안전성을 높이고자 자격제도 제정. 2. 수행직무 전기기계기구의 설계, 제작, 관리 등과 전기설비를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, 크기,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과 전기설비의 설계, 도면 및 시방서 작 성, 점검 및 유지, 시험작동, 운용관리 등에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 관리 담당. 또 한 공사현장에서 공사를 시공, 감독하거나 제조공정의 관리, 발전, 소전 및 변전시설의 유지관리, 기타 전기시설에 관한 보안관리업무 수행. 3.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4. 응시자격 및 응시료 - 응시자격 : 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기능사 취득 후 실무경력 3년 관련학과의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관련학과의 2년제 전문대학 졸업 후 실무경력 2년 관련학과의 3년제 전문대학 졸업 후 실무경력 1년 실무경력 4년 등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 기사 등급 취득자 - 응시료 : 필기 19,400원 / 실기 22,600원 5. 시험방법 (1) 시험과목 - 필기 : 전기자기학, 전력공학, 전기기기,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, 전기설비기술기준 - 실기 :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(2) 검정방법 - 필기 : 객관식 4지 택일형, 과목당 20문항(과목당 30분) - 실기 : 필답형(2시간 30분) (3) 합격기준 - 필기 :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,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- 실기 :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|
수료기준 | 진도율 80% 이상, 평가(반영비율 합산) 60점 이상 | |||
---|---|---|---|---|
평가 | 유형 | 최종평가 | ||
20 문항/선다형/60 분 | ||||
점수반영비율 | 100% | |||
응시요건 | 진도율 80% 이상 | |||
응시방법 | PC에서만 응시 가능(태블릿, 스마트폰 응시불가) |
복습기간 : 훈련 종료일로부터~ | ||
---|---|---|
수료 | 미수료 | |
1년 | 진도율 100% | 진도율 50% 이상 |
8개월 | 6개월 |
차시 | 주요내용 | 훈련시간 |
---|---|---|
1 | 단상 변압기의 병렬운전 | 00:31:56 |
2 | 아몰퍼스 변압기 | 00:31:31 |
3 | 옥외용 변전소 변압기 사고 | 00:32:21 |
4 | 변압기의 임피던스 전압 | 00:32:55 |
5 | 변압기 절연물 종류 | 00:30:55 |
6 | 수변전 설비 | 00:31:52 |
7 | 부등률 | 00:30:31 |
8 | 변류기와 차단기 | 00:30:59 |
9 | 차단기 트립회로 | 00:31:33 |
10 | 최대수요전력계 | 00:32:50 |
11 | 전기설비의 보수점검 | 00:31:03 |
12 | 전기공사 | 00:29:52 |
13 | 전기기 용어 | 00:29:38 |
14 | 정크션 박스와 풀박스 | 00:32:18 |
15 | 차단기 | 00:29:57 |
16 | 저압 옥내전선로 | 00:29:56 |
17 |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 | 00:32:35 |
18 | 전동기의 진동원인과 전선로 | 00:32:29 |
19 | 승압효과 | 00:30:03 |
20 | 스폿네트워크방식 | 00:29:47 |
21 | 송배전 선로의 중성점 접지 | 00:29:51 |
22 | 지중선의 특징 | 00:30:53 |
23 | 가공전선로의 이도 | 00:40:22 |
24 | 접지 | 00:31:28 |
25 | 접지저항 저감 | 00:31:36 |
26 | 지중 사고 측정 계측기 | 00:30:15 |
27 | 고조파 전류 | 00:29:51 |
28 | 접지설비의 보호도체 | 00:33:15 |
29 | 감광보상률 | 00:31:06 |
30 | 백열전구의 장점 | 00:29:59 |
31 | 적외선 전구 | 00:30:28 |
32 | 발전기실 위치 선정시 고려사항 | 00:30:05 |
33 | 축전지 설비 구성요소 | 00:30:10 |
34 | 역률 90%이하시 손해 | 00:30:14 |
35 | 콘덴서 설비의 주요 사고 원인 | 00:30:16 |
36 | 정지형 무효전력 보상장치(SVC) | 00:31:38 |
37 | 피뢰기 | 00:30:53 |
38 | 서지 흡수기 | 00:30:56 |
39 | 동기발전기의 병렬운전 | 00:30:15 |
40 | 특고압 가공전선과 저고압 가공전선의 접근 | 00:31:05 |
41 | 문제풀이 1 | 00:29:59 |
42 | 문제풀이 2 | 00:29:46 |
43 | 문제풀이 3 | 00:30:03 |
44 | 문제풀이 4 | 00:32:20 |
45 | 문제풀이 5 | 00:32:28 |
46 | 문제풀이 6 | 00:30:37 |
47 | 문제풀이 7 | 00:31:15 |
48 | 문제풀이 8 | 00:29:58 |
49 | 문제풀이 9 | 00:30:35 |
50 | 문제풀이 10 | 00:30:51 |
이은영
* 학력
-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( 박사졸업 )
* 경력
- 숭실대학교 평생교육원 전임교수
-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겸임교수
- 유한대학교 전자공학과 겸임교수
- 서울디지털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빙교수
- 뉴엠평생교육원 전력공학,신재생 전임교수
사이트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