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경이미지
과정
  • - 고용24 및 잡고 수강신청은 개강일 전일 오후 3시에 마감됩니다.

  • - 고용24 및 잡고 2곳에 동일과정으로 수강신청 해야 합니다.

  • - 본인부담액 결제는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해야 합니다.

  • - 평가 및 과제는 모바일 참여가 불가하며, 꼭 PC로 해야 합니다.

교재 정보

  • 교재명

    유통물류일반,유통정보,유통마케팅,상권분석 총4권

  • 가격

    72,000원

  • 교재는 결제 없이 최종등록 후 택배 발송됩니다.

    출판사: 케이잡(2024년 출간)
    교재: 총 4권
    -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 일반관리/18,000원/송우석
    - 유통관리사2급 상권분석//18,000원/송우석
    - 유통관리사 2급 유통마케팅/18,000원/송우석
    - 유통관리사 2급 유통정보/18,000원/송우석

책이미지
  • 실업자

  • 모바일 지원

  • 교재무료제공

NEW원격 유통관리사2급 종합반

  • NCS코드

  • 02040304

  • 훈련 차시/기간

  • 103시간 / 8주

  • 훈련비용

    본인부담액

    • 137,660원

    • 0원

    • 122,370원

    • 68,830원

  • 학습기간

  • 총 훈련비

  • 305,910원
  • 정부지원금

  • 0원
  • 본인부담액 총 결제금액

  • 305,910원

특강제공

  • [특강] 유통관리사 2급_기출문제

  • * 특강은 훈련 종료일 다음날부터 나의강의실>학습중 과정에서 확인 및 수강 가능합니다.

훈련목표

1. 과목별 기본개념을 정리하면서 실제 출제되는 중요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다.
2. 문제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분석하고 최종 마무리를 할 수 있다.
3. 학습목표와 내용, 사전퀴즈를 통해 해당 차시의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.

교육유의사항

    * 훈련시작 이후에는 절대로 수강취소가 불가합니다. 개강일 후 취소는 수강포기로 등록되오니 신중하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.
    * 훈련 시작 후 취소할 경우 수강포기로 처리됩니다.
    * 수강포기 시 제공받은 도서가 있는 경우 왕복 택배비를 포함 반환하여야 합니다.
    * 내일배움카드제 인터넷 원격훈련과정은 고용노동부 지원하에 이루어지므로, 적절한 사유(질병 · 사고, 훈련기간 사정, 천재지변 등) 없이
    수강포기 시 고용노동부의 다음과 같은 패널티가 적용됩니다.
    1) 1회 20만원
    2) 2회 50만원
    3) 3회 이상 100만원
    다만 현재 계좌의 잔액이 부족한 경우 '차기' 갱신되는 계좌에서 차감(국민내일배움카드 운영규정 제15조 1항)
    * 반드시 휴대폰인증, 아이핀인증(무료) 중 1개의 방법으로 본인인증 후 수강가능 합니다.
    * 구직자 과정을 수강 신청한 경우 훈련시작일까지 고용보험 가입 사업장에 취업 시 관할고용센터 및 본 기관으로 즉시 통보해야 하며,
    미통보 시 정부지원금은 학습자에게 청구됩니다. 훈련기관에 알리지 않고, 과정 수강 시 부정수급으로 신청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  (단, 개강일 이후 취업 시에는 과정 수강이 가능합니다.)

시험응시방법

  • * 진행단계평가(있을 경우) : 4, 8주 과정은 50%, 8주 초과 과정은 20% 이상에서 응시 가능 (응시하여야 다음 차시 수강 가능)
  • * 최종평가 : 진도율 80% 이상 훈련 후 ~ 훈련 종료일까지 응시 가능
  • * 과제 : 진도율 80% 이상 훈련 후 ~ 훈련 종료일까지 응시 가능
  • ★ 모든 평가는 PC에서만 응시하여야 합니다.

  • * 수료기준
  • - 진도율 80% 이상, 평가 반영 점수 60점 이상

복습기간

  • * 수료자에 한하여 학습종료일로부터 1년

  • * 미수료 시 진도율이 100%일 경우 8개월

  • * 미수료 시 진도율이 50% 이상 일 경우 6개월

구분 내용
자격증명 유통관리사 2급
관련링크 https://license.korcham.net/co/examguide.do?cd=0201&mm=31
자격증 일정
회차 구분 접수시작 접수마감 시험일 합격자 발표
12025-04-102025-04-162025-05-032025-06-03
22025-08-072025-08-132025-08-302025-09-30
32025-10-302025-11-052025-11-222025-12-23
자격증소개

1. 개요

유통업체의 전문화,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임 또한 유통관리사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,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이다.

  

2. 수행직무

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,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·조사·연구, 진단·평가, 상담·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한다.

 

3. 실시기관명

대한상공회의소

 

4. 응시자격 및 응시료
- 응시자격 : 제한없음 

- 응시료 : 29,700(부가세포함)

 

5. 취득방법

(1) 시험방법
- 필기시험 객관식90문항(5지선다형) 100

(2) 시험과목

- 필기 : 유통물류일반관리, 상권분석, 유통마케팅, 유통정보

(3)합격결정기준

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 

수료기준 진도율 80% 이상, 평가(반영비율 합산) 60점 이상
평가 유형 진행단계평가 최종평가
10 문항/선다형/60 분 20 문항/선다형/120 분
점수반영비율 10% 90%
응시요건 진도율 50% 이상 진도율 80% 이상
응시방법 PC에서만 응시 가능(태블릿, 스마트폰 응시불가)
복습기간 : 훈련 종료일로부터~
수료 미수료
1년 진도율 100% 진도율 50% 이상
8개월 6개월
차시 주요내용 훈련시간
1 유통의 개념과 기능 및 도소매 유통기관의 유형과 특징 00:30:06
2 유통산업의 환경 및 유통경제 00:30:38
3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용성 및 소매업의 기능 및 특성 00:32:10
4 소매업 발전에 관한 이론 및 도매업의 기능 및 특성과 유형 00:32:13
5 도매상의 마케팅 전략 및 유통경로의 유형과 조직 00:30:28
6 유통경로의 믹스 및 유통경로 구조결정에 관한 이론과 갈등관리 00:30:43
7 유통경영전략의 이해 및 유통기업의 비전과 목표와 유통경영의 분석 00:29:51
8 기업수준의 경영전략,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, 기능별 경영전략 및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00:30:10
9 경영혁신 및 다각화.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00:30:10
10 전략적 제휴, 합작투자, 인수합병전략 및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00:30:24
11 조직의 기초이론과 변천과정 및 조직의 설계 및 조직구조 00:30:10
12 민츠버그의 조직 유형 및 조직구조의 유형 00:30:10
13 조직의 목표관리 및 조직의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00:30:14
14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기능 00:30:25
15 리더십이론의 전개 및 행위이론 00:30:18
16 상황이론 및 현대의 리더십 이론 00:30:11
17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와 개념및 직무분석 00:30:17
18 직무평가 및 인사고과와 인적자원의 확보활동 00:30:13
19 인적자원의 개발활동 및 인적자원의 보상 00:30:14
20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인사정보시스템과 인사감사와 재무관리의 이해 00:30:08
21 자금의 조달과 자본예산 및 위험과 수익률 00:30:25
22 재무분석 및 자본구조와 배당정책,파생상품과 위험관리 00:30:15
23 회계의 기초 및 재무회계의 개념체계와계정과목 00:30:17
24 구매 및 조달관리의 개념과 절차 및 품질관리,공급자 선택 및 관리 00:30:08
25 공급체인관리 및 도소매 물류의 기초와도소매 물류의 고객서비스 00:30:20
26 수요예측및 재고관리과 운송, 보관 및 하역, 유통가공 및 포장 00:30:17
27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과물류비및 공급사슬관리 00:30:15
28 기업윤리의 기본개념과 원칙 및 유통기업의 윤리경영과 유통관계법규 00:30:22
29 상권의 이해 및 상권의 계층적 구조, 00:29:31
30 경쟁의 정도에 따른 상권 분류 및 상권조사의 방법과 분석 00:30:26
31 상권범위의 의의와 결정요소 및 상권의 설정 00:30:12
32 상권분석의 개념과 평가방법 및 서술적 방법에 의한 상권분석 00:30:22
33 중심지 이론 및소매인력법칙 00:30:25
34 확률적 모형의 의의와 특징 및 허프의 확률모형과 MNL 모형 00:30:11
35 도매입지와 소매입지 및 도심입지와 독립입지 00:30:06
36 쇼핑센터의 의의와 특징 및 쇼핑센터의 분류과 쇼핑센터 내부입지의 특징과 단점 00:30:15
37 쇼핑센터의 입지전략 및 복합용도개발지역 00:30:17
38 입지선정의 의의 및 상업지의 입지 00:30:21
39 소매입지선정 및 점포의 위치선정 00:30:10
40 입지평가의 의의와 방법 및 수요의 측정과 수요와 공급의 측정 00:30:14
41 점포의 입지평가 및 입지영향인자의 의의 와 인구통계,라이프스타일 특성 00:30:35
42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상황 및 다점포 경영 00:30:03
43 백화점의 의의와 특징 및 백화점의 입지전략과 경쟁전략 00:30:35
44 패션의 의미와 수명주기 및 의류패션 전문점의 입지, 의류패션 전문점의 변화와 운영전략, 제조직매형 전문점(SPA) 00:30:12
45 패션잡화점, 생활용품 전문점 및 식료품점의 입지선정 00:29:06
46 경쟁점 조사의 의의와 목적 및 입점객 조사와 객단가 조사, 상품력 조사 00:30:13
47 점포와 영업상황 조사 및 경쟁점 분석에서의 고려사항 및 차별화와 양립 00:30:10
48 직접방문에 의한 경쟁점 조사 및 벤치마킹시 조사 항목 00:30:10
49 경쟁점 대책을 위한 필요사항 및 경쟁점포 출현과 대응 00:30:25
50 점포개점의 의의 및 개점입지에 대한 법률적 검토 와 점포개점전략과 점포개점전략 수립 시 검토사항 00:30:15
51 피해야 할 점포입지와 내점객 조사 00:30:17
52 정보의 개념 및 정보의 자료, 지식 간의 관계와 정보혁명 의 의의와 특성 00:30:10
53 정보화 사회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과 유통정보혁명의 시대 00:30:14
54 유통업에 있어서의 정보혁명과 유통업태의 변화 및의사결정의 이해와 의사결정의 종류와 정보 00:30:31
55 의사결정상의 오류와 정보 및 유통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개념 및 설계 00:30:16
56 유통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00:30:12
57 지식경제와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관련이론, 지식근로자와 지식경영자 00:30:10
58 지적자본과 지식기반 조직 및 조직문화와 지식문화 00:30:19
59 지식경영 프로세스 및 지식경영 정보기술 00:30:14
60 지식관리시스템 및 바코드와 유통정보화 00:30:21
61 테이터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와 데이터의 배열방법에 따른 분류 및 1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00:30:14
62 2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및공동상품코드(GTIN,SSCC,RSS,EPC) 00:30:06
63 공동상품코드(GDSN,EDI) 및 상품코드체계 00:30:22
64 상품코드의 종류 및 POS 시스템의 도입과 유통네트워크화 00:30:07
65 POS시스템의 효과 및 POS데이터의 분류 및 활용 00:30:14
66 RFID 및 EDI의 이해와 이용효과 00:30:22
67 VAN(부가가치통신망), CALS(광속 상거래) 및 인터넷과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 00:30:08
68 QR의 이해와 효과 및 발주시스템과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00:30:12
69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마이닝, OLAP 00:30:16
70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기술, e-CRM 00:30:20
71 e-SCM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과 정보시스템 및 e-SCM의 구축과정과 활용의 성과측정 00:31:15
72 전자카탈로그 및 e-마켓플레이스,전자구매, CM,TOC, CPFR 00:30:54
73 전자상거래의 이해 및 전자상거래 모델의 유형·평가·특성과 유비쿼터스 00:30:29
74 전자상거래 시스템 및 전자상거래 기반시설과 전자상거래 운용 00:31:11
75 유통마케팅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와 유통마케팅과 유통마케팅 개념과 기업철학 00:30:47
76 유통마케팅 환경분석 및 소매고객의 특성 및 점포선택 00:30:37
77 목표마케팅 및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00:30:34
78 유통전략의 의의와 수준 및 전략적 계획수립과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, BCG 기법(PPM) 00:30:17
79 GE/맥킨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및 세부적 마케팅 계획수립 00:30:47
80 환경 분석과 기업능력 분석 및 포지셔닝 전략과 서비스 마케팅 00:30:18
81 서비스 품질격차 모형 및 서비스 품질의 측정 00:30:37
82 다차원적 상품개념과 상품의 분류 및 인터넷 제품 00:30:22
83 가격존과 브랜드에 따른 상품분류 및 업태별 상품기획 00:30:16
84 단품관리전략 및 제품수명주기별 상품관리전략 00:30:18
85 신제품의 개발 및 가격관리 이해 00:30:25
86 가격결정의 방법 및 가격설정 선택 00:31:16
87 프로모션의 의의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와 프로그램의 수립과정 00:30:16
88 광고와 판매촉진 및 PR과 인적판매 00:30:10
89 점포의 레이아웃 이해와 매장의 공간관리 및 매장의 환경관리와 진열의 이해 00:31:09
90 진열의 요소와 진열의 기본조건 및 기본적인 진열형식 00:30:43
91 POP 진열 및 포장의 이해 00:30:19
92 포장의 분류 및 디스플레이 웨어 00:30:48
93 머천다이징의 이해 및 상품매입 00:30:19
94 상품의 유형화 및 공급업자의 평가 및 선정과 구매관리 00:30:18
95 상품의 발주와 재발주 및 상품판매의 이해와 판매서비스, 고객서비스 00:30:10
96 고객관리의 이해 및 고객정보의 수집과 활용과 고객응대 기법 00:30:17
97 컴플레인의 이해와 발생원인 및 컴플레인의 처리와 마케팅 00:30:18
98 CRM의 배경 및 장점과 도입방법 및 고려사항 및 CRM의 정의 및 필요성과 유형과 구현단계 00:30:32
99 유통기업의 CRM 구축방안 및 유통마케팅 조사의 이해와 조사 00:30:16
100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및 표본설계와 유통마케팅 자료분석의 의의 00:30:45
101 자료분석 기법 및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유통마케팅 성과평가의 이해. 유통업의 성과평가 00:30:41
102 영업손익 평가와 경영분석 및 재무성과 평가와 경제적 가치분석, 경로구성원의 평가 00:30:50
교수 이미지

강사명

  • 송우석

강사소개

    - 단국대학교 도시및지역계획학과 부동산학( 박사졸업 )

    총 경력 : 9년 8개월
    - 아이티평생교육원 ( 7 개월 )
    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3 개월 )
    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6 개월 )
    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6 개월 )
    - 국제사이버대학교 시간 강사 및 교수 ( 10 년 8 개월 ) 

전체메뉴 닫기아이콘

훈련과정 탐색 결과표

NEW원격 유통관리사2급 종합반

전체메뉴 닫기아이콘
신청메뉴얼 아이콘 신청매뉴얼
학습메뉴얼 아이콘 학습매뉴얼
증명서 아이콘 증명서
원격지원 아이콘 원격지원
카카오톡 채팅상담
상단으로가기 이미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