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고용24 및 잡고 수강신청은 개강일 전일 오후 3시에 마감됩니다.
- 고용24 및 잡고 2곳에 동일과정으로 수강신청 해야 합니다.
- 본인부담액 결제는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해야 합니다.
- 평가 및 과제는 모바일 참여가 불가하며, 꼭 PC로 해야 합니다.
유통물류일반,유통정보,유통마케팅,상권분석 총4권
72,000원
교재는 결제 없이 최종등록 후 택배 발송됩니다.
출판사: 케이잡(2024년 출간)
교재: 총 4권
-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 일반관리/18,000원/송우석
- 유통관리사2급 상권분석//18,000원/송우석
- 유통관리사 2급 유통마케팅/18,000원/송우석
- 유통관리사 2급 유통정보/18,000원/송우석
실업자
모바일 지원
교재무료제공
02040304
103시간 / 8주
137,660원
0원
122,370원
68,830원
총 훈련비
정부지원금
본인부담액 총 결제금액
[특강] 유통관리사 2급_기출문제
* 특강은 훈련 종료일 다음날부터 나의강의실>학습중 과정에서 확인 및 수강 가능합니다.
1. 과목별 기본개념을 정리하면서 실제 출제되는 중요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다.
2. 문제풀이를 통해 출제 유형을 분석하고 최종 마무리를 할 수 있다.
3. 학습목표와 내용, 사전퀴즈를 통해 해당 차시의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.
* 수료자에 한하여 학습종료일로부터 1년
* 미수료 시 진도율이 100%일 경우 8개월
* 미수료 시 진도율이 50% 이상 일 경우 6개월
구분 | 내용 | 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자격증명 | 유통관리사 2급 | ||||||||||||||||||||||||
관련링크 | https://license.korcham.net/co/examguide.do?cd=0201&mm=31 | ||||||||||||||||||||||||
자격증 일정 |
|
||||||||||||||||||||||||
자격증소개 |
1. 개요 유통업체의 전문화,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임 또한 유통관리사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커뮤니케이션,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이다.
2. 수행직무 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,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·조사·연구, 진단·평가, 상담·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한다. 3. 실시기관명 대한상공회의소 4. 응시자격 및 응시료 - 응시료 : 29,700(부가세포함) 5. 취득방법 (1) 시험방법 (2) 시험과목 - 필기 : 유통물류일반관리, 상권분석, 유통마케팅, 유통정보 (3)합격결정기준 -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평균 60점 이상 |
수료기준 | 진도율 80% 이상, 평가(반영비율 합산) 60점 이상 | |||
---|---|---|---|---|
평가 | 유형 | 진행단계평가 | 최종평가 | |
10 문항/선다형/60 분 | 20 문항/선다형/120 분 | |||
점수반영비율 | 10% | 90% | ||
응시요건 | 진도율 50% 이상 | 진도율 80% 이상 | ||
응시방법 | PC에서만 응시 가능(태블릿, 스마트폰 응시불가) |
복습기간 : 훈련 종료일로부터~ | ||
---|---|---|
수료 | 미수료 | |
1년 | 진도율 100% | 진도율 50% 이상 |
8개월 | 6개월 |
차시 | 주요내용 | 훈련시간 |
---|---|---|
1 | 유통의 개념과 기능 및 도소매 유통기관의 유형과 특징 | 00:30:06 |
2 | 유통산업의 환경 및 유통경제 | 00:30:38 |
3 |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용성 및 소매업의 기능 및 특성 | 00:32:10 |
4 | 소매업 발전에 관한 이론 및 도매업의 기능 및 특성과 유형 | 00:32:13 |
5 | 도매상의 마케팅 전략 및 유통경로의 유형과 조직 | 00:30:28 |
6 | 유통경로의 믹스 및 유통경로 구조결정에 관한 이론과 갈등관리 | 00:30:43 |
7 | 유통경영전략의 이해 및 유통기업의 비전과 목표와 유통경영의 분석 | 00:29:51 |
8 | 기업수준의 경영전략,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, 기능별 경영전략 및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| 00:30:10 |
9 | 경영혁신 및 다각화.통합전략과 아웃소싱전략 | 00:30:10 |
10 | 전략적 제휴, 합작투자, 인수합병전략 및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| 00:30:24 |
11 | 조직의 기초이론과 변천과정 및 조직의 설계 및 조직구조 | 00:30:10 |
12 | 민츠버그의 조직 유형 및 조직구조의 유형 | 00:30:10 |
13 | 조직의 목표관리 및 조직의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| 00:30:14 |
14 |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와 기능 | 00:30:25 |
15 | 리더십이론의 전개 및 행위이론 | 00:30:18 |
16 | 상황이론 및 현대의 리더십 이론 | 00:30:11 |
17 |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와 개념및 직무분석 | 00:30:17 |
18 | 직무평가 및 인사고과와 인적자원의 확보활동 | 00:30:13 |
19 | 인적자원의 개발활동 및 인적자원의 보상 | 00:30:14 |
20 | 인적자원의 유지 및 인사정보시스템과 인사감사와 재무관리의 이해 | 00:30:08 |
21 | 자금의 조달과 자본예산 및 위험과 수익률 | 00:30:25 |
22 | 재무분석 및 자본구조와 배당정책,파생상품과 위험관리 | 00:30:15 |
23 | 회계의 기초 및 재무회계의 개념체계와계정과목 | 00:30:17 |
24 | 구매 및 조달관리의 개념과 절차 및 품질관리,공급자 선택 및 관리 | 00:30:08 |
25 | 공급체인관리 및 도소매 물류의 기초와도소매 물류의 고객서비스 | 00:30:20 |
26 | 수요예측및 재고관리과 운송, 보관 및 하역, 유통가공 및 포장 | 00:30:17 |
27 |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과물류비및 공급사슬관리 | 00:30:15 |
28 | 기업윤리의 기본개념과 원칙 및 유통기업의 윤리경영과 유통관계법규 | 00:30:22 |
29 | 상권의 이해 및 상권의 계층적 구조, | 00:29:31 |
30 | 경쟁의 정도에 따른 상권 분류 및 상권조사의 방법과 분석 | 00:30:26 |
31 | 상권범위의 의의와 결정요소 및 상권의 설정 | 00:30:12 |
32 | 상권분석의 개념과 평가방법 및 서술적 방법에 의한 상권분석 | 00:30:22 |
33 | 중심지 이론 및소매인력법칙 | 00:30:25 |
34 | 확률적 모형의 의의와 특징 및 허프의 확률모형과 MNL 모형 | 00:30:11 |
35 | 도매입지와 소매입지 및 도심입지와 독립입지 | 00:30:06 |
36 | 쇼핑센터의 의의와 특징 및 쇼핑센터의 분류과 쇼핑센터 내부입지의 특징과 단점 | 00:30:15 |
37 | 쇼핑센터의 입지전략 및 복합용도개발지역 | 00:30:17 |
38 | 입지선정의 의의 및 상업지의 입지 | 00:30:21 |
39 | 소매입지선정 및 점포의 위치선정 | 00:30:10 |
40 | 입지평가의 의의와 방법 및 수요의 측정과 수요와 공급의 측정 | 00:30:14 |
41 | 점포의 입지평가 및 입지영향인자의 의의 와 인구통계,라이프스타일 특성 | 00:30:35 |
42 | 비즈니스 환경과 경쟁상황 및 다점포 경영 | 00:30:03 |
43 | 백화점의 의의와 특징 및 백화점의 입지전략과 경쟁전략 | 00:30:35 |
44 | 패션의 의미와 수명주기 및 의류패션 전문점의 입지, 의류패션 전문점의 변화와 운영전략, 제조직매형 전문점(SPA) | 00:30:12 |
45 | 패션잡화점, 생활용품 전문점 및 식료품점의 입지선정 | 00:29:06 |
46 | 경쟁점 조사의 의의와 목적 및 입점객 조사와 객단가 조사, 상품력 조사 | 00:30:13 |
47 | 점포와 영업상황 조사 및 경쟁점 분석에서의 고려사항 및 차별화와 양립 | 00:30:10 |
48 | 직접방문에 의한 경쟁점 조사 및 벤치마킹시 조사 항목 | 00:30:10 |
49 | 경쟁점 대책을 위한 필요사항 및 경쟁점포 출현과 대응 | 00:30:25 |
50 | 점포개점의 의의 및 개점입지에 대한 법률적 검토 와 점포개점전략과 점포개점전략 수립 시 검토사항 | 00:30:15 |
51 | 피해야 할 점포입지와 내점객 조사 | 00:30:17 |
52 | 정보의 개념 및 정보의 자료, 지식 간의 관계와 정보혁명 의 의의와 특성 | 00:30:10 |
53 | 정보화 사회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문제점과 유통정보혁명의 시대 | 00:30:14 |
54 | 유통업에 있어서의 정보혁명과 유통업태의 변화 및의사결정의 이해와 의사결정의 종류와 정보 | 00:30:31 |
55 | 의사결정상의 오류와 정보 및 유통정보시스템의 중요성과 개념 및 설계 | 00:30:16 |
56 | 유통정보시스템의 유형 및 유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유통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| 00:30:12 |
57 | 지식경제와 지식경영 및 지식경영관련이론, 지식근로자와 지식경영자 | 00:30:10 |
58 | 지적자본과 지식기반 조직 및 조직문화와 지식문화 | 00:30:19 |
59 | 지식경영 프로세스 및 지식경영 정보기술 | 00:30:14 |
60 | 지식관리시스템 및 바코드와 유통정보화 | 00:30:21 |
61 | 테이터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와 데이터의 배열방법에 따른 분류 및 1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| 00:30:14 |
62 | 2차원 바코드 심볼로지 및공동상품코드(GTIN,SSCC,RSS,EPC) | 00:30:06 |
63 | 공동상품코드(GDSN,EDI) 및 상품코드체계 | 00:30:22 |
64 | 상품코드의 종류 및 POS 시스템의 도입과 유통네트워크화 | 00:30:07 |
65 | POS시스템의 효과 및 POS데이터의 분류 및 활용 | 00:30:14 |
66 | RFID 및 EDI의 이해와 이용효과 | 00:30:22 |
67 | VAN(부가가치통신망), CALS(광속 상거래) 및 인터넷과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 | 00:30:08 |
68 | QR의 이해와 효과 및 발주시스템과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| 00:30:12 |
69 |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마이닝, OLAP | 00:30:16 |
70 |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기술, e-CRM | 00:30:20 |
71 | e-SCM 구축을 위한 기반기술과 정보시스템 및 e-SCM의 구축과정과 활용의 성과측정 | 00:31:15 |
72 | 전자카탈로그 및 e-마켓플레이스,전자구매, CM,TOC, CPFR | 00:30:54 |
73 | 전자상거래의 이해 및 전자상거래 모델의 유형·평가·특성과 유비쿼터스 | 00:30:29 |
74 | 전자상거래 시스템 및 전자상거래 기반시설과 전자상거래 운용 | 00:31:11 |
75 | 유통마케팅의 개요 및 정보화 사회와 유통마케팅과 유통마케팅 개념과 기업철학 | 00:30:47 |
76 | 유통마케팅 환경분석 및 소매고객의 특성 및 점포선택 | 00:30:37 |
77 | 목표마케팅 및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| 00:30:34 |
78 | 유통전략의 의의와 수준 및 전략적 계획수립과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, BCG 기법(PPM) | 00:30:17 |
79 | GE/맥킨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및 세부적 마케팅 계획수립 | 00:30:47 |
80 | 환경 분석과 기업능력 분석 및 포지셔닝 전략과 서비스 마케팅 | 00:30:18 |
81 | 서비스 품질격차 모형 및 서비스 품질의 측정 | 00:30:37 |
82 | 다차원적 상품개념과 상품의 분류 및 인터넷 제품 | 00:30:22 |
83 | 가격존과 브랜드에 따른 상품분류 및 업태별 상품기획 | 00:30:16 |
84 | 단품관리전략 및 제품수명주기별 상품관리전략 | 00:30:18 |
85 | 신제품의 개발 및 가격관리 이해 | 00:30:25 |
86 | 가격결정의 방법 및 가격설정 선택 | 00:31:16 |
87 | 프로모션의 의의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와 프로그램의 수립과정 | 00:30:16 |
88 | 광고와 판매촉진 및 PR과 인적판매 | 00:30:10 |
89 | 점포의 레이아웃 이해와 매장의 공간관리 및 매장의 환경관리와 진열의 이해 | 00:31:09 |
90 | 진열의 요소와 진열의 기본조건 및 기본적인 진열형식 | 00:30:43 |
91 | POP 진열 및 포장의 이해 | 00:30:19 |
92 | 포장의 분류 및 디스플레이 웨어 | 00:30:48 |
93 | 머천다이징의 이해 및 상품매입 | 00:30:19 |
94 | 상품의 유형화 및 공급업자의 평가 및 선정과 구매관리 | 00:30:18 |
95 | 상품의 발주와 재발주 및 상품판매의 이해와 판매서비스, 고객서비스 | 00:30:10 |
96 | 고객관리의 이해 및 고객정보의 수집과 활용과 고객응대 기법 | 00:30:17 |
97 | 컴플레인의 이해와 발생원인 및 컴플레인의 처리와 마케팅 | 00:30:18 |
98 | CRM의 배경 및 장점과 도입방법 및 고려사항 및 CRM의 정의 및 필요성과 유형과 구현단계 | 00:30:32 |
99 | 유통기업의 CRM 구축방안 및 유통마케팅 조사의 이해와 조사 | 00:30:16 |
100 |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및 표본설계와 유통마케팅 자료분석의 의의 | 00:30:45 |
101 | 자료분석 기법 및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유통마케팅 성과평가의 이해. 유통업의 성과평가 | 00:30:41 |
102 | 영업손익 평가와 경영분석 및 재무성과 평가와 경제적 가치분석, 경로구성원의 평가 | 00:30:50 |
송우석
- 단국대학교 도시및지역계획학과 부동산학( 박사졸업 )
총 경력 : 9년 8개월
- 아이티평생교육원 ( 7 개월 )
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3 개월 )
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6 개월 )
- 숭실원격팽생교육원 수업진행 교강사 ( 6 개월 )
- 국제사이버대학교 시간 강사 및 교수 ( 10 년 8 개월 )
사이트맵